이집트 건축양식
이집트의 건축양식은 굉장히 웅장함과 내구성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상징성도 있습니다. 불가사의 영역이라고 불리는 피라미드나 사원 및 무덤 같은 거대한 건물을 보면 경 외로움과 감탄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고대이집트는 석조 구조물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고왕국
고대 이집트의 건축은 고왕국 중왕국 신왕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기는 기원전 2686년에서 2181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고왕국에서는 왕권이 많이 강화된 시기였습니다. 피라미드들도 많고 수많은 유적들도 많습니다. 왕의 위치가 신과도 동등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영원히 지속되도록 지어진 피라미드가 있습니다. 이는 석회석과 화강암을 직사각 블록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쌓아 올렸지요. 이 시기에 또 다른 건축의 특징을 보자면 진흙벽돌을 이용하고 석회암을 이용해서 건물을 지었다는 것입니다. 복잡한 부조 및 조각이 장식된 사카라의 조세르 신전이 이에 맞는 예시입니다.
중왕국
중왕국시대에서는 기원전 2055-1650년까지 입니다. 건축은 고왕국과 다르게 피라미드에서 파라오숭배와 그들의 신격화된 지위에서 매장 사원으로 옮겼습니다. 이 사원은 사암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으며 파라오의 업적을 기리기 위함이 부각이 됩니다. 더불어 그들의 업적과 종교적 신념을 묘사하는 조각이나 장식들을 배치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신왕국
신왕국시대는 기원전 1500-1070년입니다. 카르나타 신전을 들어보셨습니까? 이 신전과 룩소르 신전, 아부심벨과 같은 거대 신전과 궁전이 이 시점에서 건설이 많이 되었습니다. 파라오의 무덤도 새로운 양식을 덧받침하게 됩니다. 여성 파라오 하트셉수트, 도굴되지 않은 무덤이 발굴하면서 발견된 투탕카멘까지 유명합니다. 땅 위에 짓기보다 바위를 가공해서 만들게 된 것입니다. 고대이집트의 건축은 종교와 믿음이 일조했습니다. 그리고 구조물과 복잡한 조각, 내구성이 있는 건축기술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 특징
돌을 이용하는 것과 진흙벽돌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나무 재료나 기타 재료를 활용했습니다. 진흙 벽돌의 경우에는 소규모 주택이나 구조물사용에 일환이였습니다. 목재의 경우에는 지붕 및 문에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들의 건축중 중요한 것은 수학적인 비율과 건물의 대칭입니다. 조화와 균형이 이루어지기 위해 정확한 측정과 비율을 사용했습니다. 특히나 피라미드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종교적인 상징적 건물은 사원이나 구조물인데 파라오가 등장함으로써 신성한 인물 그리고 종교적인 장면으로 장식을 했습니다. 그들의 신념과 역사는 영구적이라 생각하고 보존 또한 상당히 잘되어있고 상형문자사용도 많이 했습니다.
그들의 기술은 어떻게 그렇게 발전한 것인지 정말 놀랍습니다. 한번 돌을 채석하고 운반하여 조각을 하는 방법은 지금 세상에서도 어려운 일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피라미드가 50톤에서 100톤 사이의 무게가 나간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심지어 250만 개가 넘는 석회암을 블록으로 만들어서 쌓아 올린 것입니다.
건축물에서 보면 정적이거나 불변함은 주목의 가치가 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아직도 매년 이집트의 건축물을 바라보고 영감을 얻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건축물을 보고 있으면 숨이 턱 막힐 정도로 웅장하고 거대한 석조 구조물을 볼 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더불어 복잡한 조각과 부조, 내구성이 강한 기술까지 완벽합니다.
오죽하면 외계인이 도와줘서 과거시대 건축을 완공을 했다는 말을 들을 정도입니다. 지금의 기술로도 만들어지기가 어렵다고 보는 이집트의 건축양식은 능가하기가 어려울 만큼 우수성이 그들의 큰 무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