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어는 둘 다 현대 건축에서 독특하고 눈에 띄는 과제입니다. 스피어는 라스베이거스의 LED 모니터로 된 시설 건물입니다. 구조물은 여러 가지 기능과 차원적인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라스베이거스에 방문하신다면 현시대 최고의 건축물 스피어돔을 구경해 보시길 바랍니다.
스피어돔
스피어돔 특징
스피어는 구조물 내부와 외부의 모든 표면에 LED 모니터을 활용하여 극장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공간을 인터랙티브 하게 만들고 여러 가지 이미지와 영상을 투영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스피어는 매우 큰 규모와 훌륭한 음향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많은 이들이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골몰감 있는 체험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LED 모니터이 건물의 표면을 덮고 있어 인위적인 환경과 여러 가지 경험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LED 화면과 공간 구성을 통하여 현재적인 경험과 정보의 절차를 부각하고 있고요. 스피어는 LED 화면을 통하여 정보의 절차를 완전히 컨트롤하였습니다.
이와 비슷한 과제들은 기능의 발전과 함께 구조물이 가지는 의도와 체험을 혁신성하고 있는데요. 스피어 구조물의 형상 와 기능을 통하여 우리의 인식과 체험을 변화시키는 재미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매디슨 스퀘어 가든 컴퍼니와 라스베이거스 샌즈의 협동작업으로 2019년에 착공한 스피어 하남 과제는 현재 진행 중입니다. 2021년에 라스베가스 샌즈가 라스베이거스에서 철수하고 모든 프로젝트를 비치 프로퍼티에 매각합니다 주인이 바뀌었습니다.
스피어는 주로 공연용으로 사용되긴 하지만 향후 복싱이나 종합 격투기 등의 경기장으로도 응용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구조물은 세계에서 가장 큰 구체 모양의 구조물로 9층으로 2만여 명을 수용할 수 있고요. 그리고 16만 개의 스피커로 인해 어디에 앉아도 깔끔한 음질로 예술을 들을 수 있는데요. 건물 내부에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높은 해상도를 가진 초대형 LED 화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건물 외벽에는 하키공 크기의 LED 약 120만 개가 설치되어 건물 전체가 대량의 구체 형상의 전광판 스크린을 달성하고 있는데요. 스피어 라스베이거스는 U2의 레지던시 공연을 시작으로 여러 가지 공연과 영상 상영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외관 모니터은 둥근 모양을 응용합니다 여러가지 표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근처에 항공기가 지나갈 경우 항공기 쪽을 향해 움직입니다. 그래서 방문객들은 이모지 화면이 나타날 때까지 대기하는 정도로 매우 선호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스피어
MSG 월드와이드와 하남시는 스피어 하남 유치를 위한 직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상호 협동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합니다 계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종 유치 장소는 사실 H2 과제 땅으로 선택되었습니다. 현재 사업 예비시행자인 하남도시공사가 해당 부지를 대상으로 도시발전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스피어 하남은 현재 정부에서 "패스트트랙"을 통하여 행정철차를 간소화합니다 진행 중입니다. 이를 위해 행정 안모두와 국토대중교통부, 경기도 등이 협동하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에는 스피어 하남의 부지를 K스타월드의 미사아일랜드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국무총리와 서울시장 등과의 만남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지원받고 있고요. 스피어 하남은 앞으로 지속해서 사업 설명회와 협의를 진행하며 최종 유치 장소와 연관된 상세 내용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댓글